⭐ Vulkan & CMake/Vulkan

[Vulkan] Vulkan Fence

Designerd 2024. 8. 7. 12:46

 

 

목차

     

     


     

     

    Vulkan Fence


     

     

    Vulkan Fence를 사용하는 이유는?

     

    VUID-vkAcquireNextImageKHR-semaphore-01780: semaphore and fence must not both be equal to VK_NULL_HANDLE

    위의 에러 메시지는, ' vkAcquireNextImageKHR 호출 시 Semaphore와 Fence 중 하나 이상이 VK_NULL_HANDLE이 아니어야 한다 '는 메시지다.

     

     

    Vulkan Fence를 사용하면 Validation Error를 해결할 수 있다.


     

     

    Vulkan Fence란?

     

    작업의 완료Host(CPU)에서 확인할 수 있게 하는 동기화 객체다.

     

    Vulkan Fence는 두가지 상태, Signal 상태, Unsignal 상태 중 하나를 가진다.

    • Command buffer가 모두 처리되면 Unsignal 상태에서 Signal 상태로 변경된다.

     

     

    VkDevice에서 Command buffer를 처리한다. 하.지.만. 우리는 VkDevice가 Command buffer를 모두 처리했는지 안 했는지 알 수 없다. 

     

    VkFence를 사용하면 제출한 Command buffer가 처리됐는지를 알 수 있다.


     

     

    Vulkan Fence가 필요한 예시

     

     

    렌더링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하지 않고 결과를 복사하면 잘못된 결과를 얻게 될 수 있다.

     

     

     

     

     

     

     

     

     

     

     

    Host는 Device에 렌더링 요청을 한다. Device는 이 요청에 따라 렌더링 작업을 수행한다. 렌더링이 완료된 후 Host는 결과를 읽기 위해 복사 작업을 요청한다. Device가이 복사 작업을 처리하면 Host가 접근 가능한 메모리 영역에 렌더링 결과가  저장된다. 만약 렌더링이 아직 진행 중인 상황에서 복사 요청이 이뤄진다면 오류가 발생하거나 잘못된 결과를 얻게 된다.

     

    이를 방지하고 올바른 결과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렌더링 작업이 완전히 완료되었는지 확인 후에 복사 요청을 해야 한다. 

     

    렌더링 작업의 완료 여부는 Fence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작업은 Host와 Device의 동기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매우 느리다. 

     

    glDrawArrays(GL_TRIANGLES, 0, 3);
    glReadPixels(0, 0, w, h,
                 GL_RGBA,
                 GL_UNSIGNED_BYTE,
                 pixels);

    OpenGL의 경우, glReadPixels를 사용해서 렌더링 결과를 얻어온다. 하지만 glReadPixels는 내부적으로 렌더링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고 그 후에 데이터 복사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매우 무거운 연산이다.

     


     

     

    Vulkan Fence가 필요한 이유

     

     

     


     

     

    VkFenceCreateInfo 구조체

     

    typedef struct VkFenceCreateInfo {
         VkStructureType sType;
         const void* pNext;
         VkFenceCreateFlags flags;
    } VkFenceCreateInfo;

     

    매개 변수  설명 
     sType   구조체 타입
     pNext   NULL 또는 확장 기능 구조체의 포인터
     flags   초기 상태를 정의

     


     

     

    VkFenceCreateFlagsBits 열거형

     

    typedef enum VkFenceCreateFlagBits {
         VK_FENCE_CREATE_SIGNALED_BIT = 0x00000001,
    } VkFenceCreateFlagBits;

     

    Vulkan Fence는 기본적으로 Unsignal 상태를 가지고 생성됩니다.

    VK_FENCE_CREATE_SIGNALED_BIT를 사용하면 Signal 상태를 가지고 생성됩니다.

    Vulkan Fence의 초기 상태를 Signal 상태로 설정하는 것은 애플리케이션의 로직을 단순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Vulkan Fence 생성

     

    VkResult vkCreateFence(
         VkDevice device,
         const VkFenceCreateInfo* pCreateInfo,
         const VkAllocationCallbacks* pAllocator,
         VkFence* pFence);

     

    매개 변수  설명 
     device   VkDevice
     pCreateInfo   VkFenceCreateInfo 변수의 포인터
     pAllocator   일단 NULL을 사용
     pFence   VkFence 변수의 포인터

     

     


     

     

    Vulkan Fence 기다리기

     

    VkResult vkWaitForFences(
         VkDevice device,
         uint32_t fenceCount,
         const VkFence* pFences,
         VkBool32 waitAll,
         uint64_t timeout);

     

    매개 변수  설명 
     device VkDevice
     fenceCount 기다릴 VkFence의 개수
     pFences   VkFence 배열의 포인터
     waitAll   모든 VkFence를 기다릴지 결정한다.
    VK_TRUE는 모든 VkFence가 Signal 될 때까지 기다리고,
    VK_FALSE는 하나의 VkFence가 Signal 될 때까지 기다다.
     timeout   VkFence가 Signal 상태가 될 때까지 대기하는 최대 시간

     

    vkWaitForFences를 호출해서 mFence가 Signal 될 때까지 기다린다. 

     


     

     

    Vulkan Fence 상태 초기화

     

    VkResult vkResetFences(
         VkDevice device,
         uint32_t fenceCount,
         const VkFence* pFences);

     

    매개 변수  설명 
    device   VkFence
    fenceCount   Unsignal 상태로 변경할 VkFence의 개수
    pFences   VkFence의 배열의 포인터

     


     

     

    Vulkan Fence 파괴

     

    void vkDestroyFence(
         VkDevice device,
         VkFence fence,
         const VkAllocationCallbacks* pAllocator);

     

    매개 변수  설명 
     device   VkDevice
     fence   VkFence
     pAllocator   일단 NULL을 사용

     

     


     

     

    Vulkan Fence 상태 얻기 

     

    VkResult vkGetFenceStatus(
         VkDevice device,
         VkFence fence);

     

    매개 변수  설명 
     device   VkDevice
     fence   VkFence

     

    반환 값이 VK_SUCCESS이면 Signal 상태이고 VK_NOT_READY이면 Unsignal 상태다.

     


     

     

    코드

     

    #include ...
    using namespace std;
    
    VkRenderer::VkRenderer() {
        // 1. VkInstance 생성
        // 2. VkPhysicalDevice 선택
        // 3. VkDevice 생성
        // 4. VkSurface 생성
        // 5. VkSwapchain 생성
        // 6. VkCommandPool 생성
        // 6. VkCommandBuffer 할당
        // 7. VkCommandBuffer 기록 시작
        // 8. VkImage 색상 초기화
        // 9. VkCommandBuffer 기록 종료
        // 10. VkCommandBuffer 제출
    
        // ================================================================================
        // 11. VkFence 생성
        // ================================================================================
        VkFenceCreateInfo fenceCreate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FENCE_CREATE_INFO
        }; // 생성할 Fence의 정보를 해당 구조체에서 정의
    
        VK_CHECK_ERROR(vkCreateFence(mDevice, &fenceCreateInfo, nullptr, &mFence)); // mFence 생성. flag에 아무것도 넣어주지 않았기 때문에 생성된 Fence의 초기 상태는 Unsignal 상태다.
    }
    
    VkRenderer::~VkRenderer() {
        vkDestroyFence(mDevice, mFence, nullptr);
        ...
    }
    
    void VkRenderer::render() {
        // 1. 화면에 출력할 수 있는 VkImage 얻기
      
        // ================================================================================
        // 2. VkFence 기다린 후 초기화
        // ================================================================================
        // mFence가 Signal 될 때까지 기다린다.
        VK_CHECK_ERROR(vkWaitForFences(mDevice, 1, &mFence, VK_TRUE, UINT64_MAX));
        // mFence가 Siganl이 되면 vkResetFences를 호출해서 Fence의 상태를 다시 초기화한다.
        // 초기화하는 이유: vkAcquireNextImageKHR을 호출할 때 이 Fence의 상태는 항상 Unsignal 상태여야 하기 때문이다.
        VK_CHECK_ERROR(vkResetFences(mDevice, 1, &mFence));
    
        // 3. VkImage 화면에 출력
    }

     

     

    전체 코드

    더보기
    // MIT License
    //
    // Copyright (c) 2024 Daemyung Jang
    //
    // Permission is hereby granted, free of charge, to any person obtaining a copy
    // of this software and associated documentation files (the "Software"), to deal
    // in the Software without restriction, including without limitation the rights
    // to use, copy, modify, merge, publish, distribute, sublicense, and/or sell
    // copies of the Software, and to permit persons to whom the Software is
    // furnished to do so, subject to the following conditions:
    //
    // The above copyright notice and this permission notice shall be included in all
    // copies or substantial portions of the Software.
    //
    // THE SOFTWARE IS PROVIDED "AS IS", WITHOUT WARRANTY OF ANY KIND, EXPRESS OR
    // IMPLIED,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THE WARRANTIES OF MERCHANTABILITY,
    // FITNESS FOR A PARTICULAR PURPOSE AND NONINFRINGEMENT. IN NO EVENT SHALL THE
    // AUTHORS OR COPYRIGHT HOLDERS BE LIABLE FOR ANY CLAIM, DAMAGES OR OTHER
    // LIABILITY, WHETHER IN AN ACTION OF CONTRACT, TORT OR OTHERWISE, ARISING FROM,
    // OUT OF OR IN CONNECTION WITH THE SOFTWARE OR THE USE OR OTHER DEALINGS IN THE
    // SOFTWARE.
    
    #include <cassert>
    #include <array>
    #include <vector>
    
    #include "VkRenderer.h"
    #include "VkUtil.h"
    #include "AndroidOut.h"
    
    using namespace std;
    
    VkRenderer::VkRenderer() {
        // ================================================================================
        // 1. VkInstance 생성
        // ================================================================================
        // VkApplicationInfo 구조체 정의
        VkApplicationInfo application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APPLICATION_INFO,
            .pApplicationName = "Practice Vulkan",
            .applicationVersion = VK_MAKE_API_VERSION(0, 0, 1, 0),
            .apiVersion = VK_MAKE_API_VERSION(0, 1, 3, 0)
        };
    
        // 사용할 수 있는 레이어를 얻어온다.
        uint32_t instanceLayerCount;
        VK_CHECK_ERROR(vkEnumerateInstanceLayerProperties(&instanceLayerCount, nullptr));
    
        vector<VkLayerProperties> instanceLayerProperties(instanceLayerCount);
        VK_CHECK_ERROR(vkEnumerateInstanceLayerProperties(&instanceLayerCount,
                                                          instanceLayerProperties.data()));
    
        // 활성화할 레이어의 이름을 배열로 만든다.
        vector<const char*> instanceLayerNames;
        for (const auto &layerProperty : instanceLayerProperties) {
            instanceLayerNames.push_back(layerProperty.layerName);
        }
    
        uint32_t instanceExtensionCount; // 사용 가능한 InstanceExtension 개수
        VK_CHECK_ERROR(vkEnumerateInstanceExtensionProperties(nullptr,
                                                              &instanceExtensionCount,
                                                              nullptr));
    
        vector<VkExtensionProperties> instanceExtensionProperties(instanceExtensionCount);
        VK_CHECK_ERROR(vkEnumerateInstanceExtensionProperties(nullptr,
                                                              &instanceExtensionCount,
                                                              instanceExtensionProperties.data()));
    
        vector<const char *> instanceExtensionNames; // instanceExtensionName을 담는 배열
        for (const auto &properties: instanceExtensionProperties) {
            if (properties.extensionName == string("VK_KHR_surface") ||
                properties.extensionName == string("VK_KHR_android_surface")) {
                instanceExtensionNames.push_back(properties.extensionName);
            }
        }
        assert(instanceExtensionNames.size() == 2); // 반드시 2개의 이름이 필요하기 때문에 확인
    
        // sType: 구조체의 타입, pApplicationInfo: 어플리케이션의 이름
        // enabledLayerCount, ppEnableLayerNames: 사용할 레이어의 정보를 정의
        VkInstanceCreateInfo instanceCreate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INSTANCE_CREATE_INFO,
            .pApplicationInfo = &applicationInfo,
            .enabledLayerCount = static_cast<uint32_t>(instanceLayerNames.size()),
            .ppEnabledLayerNames = instanceLayerNames.data(),
            .enabledExtensionCount = static_cast<uint32_t>(instanceExtensionNames.size()),
            .ppEnabledExtensionNames = instanceExtensionNames.data()
        };
    
        // vkCreateInstance로 인스턴스 생성. 생성된 인스턴스가 mInstance에 쓰여진다.
        VK_CHECK_ERROR(vkCreateInstance(&instanceCreateInfo, nullptr, &mInstance));
    
    
        // ================================================================================
        // 2. VkPhysicalDevice 선택
        // ================================================================================
        uint32_t physicalDeviceCount;
        VK_CHECK_ERROR(vkEnumeratePhysicalDevices(mInstance, &physicalDeviceCount, nullptr));
    
        vector<VkPhysicalDevice> physicalDevices(physicalDeviceCount);
        VK_CHECK_ERROR(vkEnumeratePhysicalDevices(mInstance, &physicalDeviceCount, physicalDevices.data()));
    
        // 간단한 예제를 위해 첫 번째 VkPhysicalDevice를 사용
        mPhysicalDevice = physicalDevices[0];
    
        VkPhysicalDeviceProperties physicalDeviceProperties; // 이 구조체 안에 GPU에 필요한 모든 정보가 있다.
        vkGetPhysicalDeviceProperties(mPhysicalDevice, &physicalDeviceProperties);
    
        aout << "Selected Physical Device Information ↓" << endl;
        aout << setw(16) << left << " - Device Name: "
             << string_view(physicalDeviceProperties.deviceName) << endl;
        aout << setw(16) << left << " - Device Type: "
             << vkToString(physicalDeviceProperties.deviceType) << endl;
        aout << std::hex;
        aout << setw(16) << left << " - Device ID: " << physicalDeviceProperties.deviceID << endl;
        aout << setw(16) << left << " - Vendor ID: " << physicalDeviceProperties.vendorID << endl;
        aout << std::dec;
        aout << setw(16) << left << " - API Version: "
             << VK_API_VERSION_MAJOR(physicalDeviceProperties.apiVersion) << "."
             << VK_API_VERSION_MINOR(physicalDeviceProperties.apiVersion);
        aout << setw(16) << left << " - Driver Version: "
             << VK_API_VERSION_MAJOR(physicalDeviceProperties.driverVersion) << "."
             << VK_API_VERSION_MINOR(physicalDeviceProperties.driverVersion);
    
    
        // ================================================================================
        // 3. VkDevice 생성
        // ================================================================================
        uint32_t queueFamilyPropertiesCount;
    
        //---------------------------------------------------------------------------------
        //** queueFamily 속성을 조회
        // 사용 가능한 queueFamily의 수(=queueFamilyPropertiesCount)를 얻어온다.
        vkGetPhysicalDeviceQueueFamilyProperties(mPhysicalDevice, &queueFamilyPropertiesCount, nullptr);
    
        vector<VkQueueFamilyProperties> queueFamilyProperties(queueFamilyPropertiesCount);
        // 해당 queueFamily들의 속성을 배열에 얻어온다.
        vkGetPhysicalDeviceQueueFamilyProperties(mPhysicalDevice, &queueFamilyPropertiesCount, queueFamilyProperties.data());
        //---------------------------------------------------------------------------------
    
        // 특정 queueFamilyProperties가 VK_QUEUE_GRAPHICS_BIT를 지원하는지 확인.
        // 지원하는 queueFamilyProperties를 찾으면 break. queueFamily에 대한 정보는 mQueueFamilyIndex에 저장.
        for (mQueueFamilyIndex = 0;
             mQueueFamilyIndex != queueFamilyPropertiesCount; ++mQueueFamilyIndex) {
            if (queueFamilyProperties[mQueueFamilyIndex].queueFlags & VK_QUEUE_GRAPHICS_BIT) {
                break;
            }
        }
    
        // 생성할 큐를 정의
        const vector<float> queuePriorities{1.0};
        VkDeviceQueueCreateInfo deviceQueueCreate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DEVICE_QUEUE_CREATE_INFO,
                .queueFamilyIndex = mQueueFamilyIndex,      // queueFamilyIndex
                .queueCount = 1,                            // 생성할 큐의 개수
                .pQueuePriorities = queuePriorities.data()  // 큐의 우선순위
        };
    
        uint32_t deviceExtensionCount; // 사용 가능한 deviceExtension 개수
        VK_CHECK_ERROR(vkEnumerateDeviceExtensionProperties(mPhysicalDevice,
                                                            nullptr,
                                                            &deviceExtensionCount,
                                                            nullptr));
    
        vector<VkExtensionProperties> deviceExtensionProperties(deviceExtensionCount);
        VK_CHECK_ERROR(vkEnumerateDeviceExtensionProperties(mPhysicalDevice,
                                                            nullptr,
                                                            &deviceExtensionCount,
                                                            deviceExtensionProperties.data()));
    
        vector<const char *> deviceExtensionNames;
        for (const auto &properties: deviceExtensionProperties) {
            if (properties.extensionName == string("VK_KHR_swapchain")) {
                deviceExtensionNames.push_back(properties.extensionName);
            }
        }
        assert(deviceExtensionNames.size() == 1); // VK_KHR_swapchain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확인
    
        // 생성할 Device 정의
        VkDeviceCreateInfo deviceCreate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DEVICE_CREATE_INFO,
                .queueCreateInfoCount = 1,                   // 큐의 개수
                .pQueueCreateInfos = &deviceQueueCreateInfo, // 생성할 큐의 정보
                .enabledExtensionCount = static_cast<uint32_t>(deviceExtensionNames.size()),
                .ppEnabledExtensionNames = deviceExtensionNames.data() // 활성화하려는 deviceExtension들을 넘겨줌
        };
    
        // vkCreateDevice를 호출하여 Device 생성(= mDevice 생성)
        VK_CHECK_ERROR(vkCreateDevice(mPhysicalDevice, &deviceCreateInfo, nullptr, &mDevice));
        // 생성된 Device(= mDevice)로부터 큐를 vkGetDeviceQueue를 호출하여 얻어온다.
        vkGetDeviceQueue(mDevice, mQueueFamilyIndex, 0, &mQueue);
    
    
        // ================================================================================
        // 4. VkSurface 생성
        // ================================================================================
        VkAndroidSurfaceCreateInfoKHR surfaceCreate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ANDROID_SURFACE_CREATE_INFO_KHR,
                .window = window
        };
    
        // surface 생성.
        VK_CHECK_ERROR(vkCreateAndroidSurfaceKHR(mInstance, &surfaceCreateInfo, nullptr, &mSurface));
    
        VkBool32 supported; // surface 지원 여부
        VK_CHECK_ERROR(vkGetPhysicalDeviceSurfaceSupportKHR(mPhysicalDevice,
                                                            mQueueFamilyIndex,
                                                            mSurface,
                                                            &supported)); // 지원 여부를 받아옴.
        assert(supported);
    
    
        // ================================================================================
        // 5. VkSwapchain 생성
        // ================================================================================
        VkSurfaceCapabilitiesKHR surfaceCapabilities;
        VK_CHECK_ERROR(vkGetPhysicalDeviceSurfaceCapabilitiesKHR(mPhysicalDevice,
                                                                 mSurface,
                                                                 &surfaceCapabilities));
    
        VkCompositeAlphaFlagBitsKHR compositeAlpha = VK_COMPOSITE_ALPHA_FLAG_BITS_MAX_ENUM_KHR;
        for (auto i = 0; i <= 4; ++i) {
            if (auto flag = 0x1u << i; surfaceCapabilities.supportedCompositeAlpha & flag) {
                compositeAlpha = static_cast<VkCompositeAlphaFlagBitsKHR>(flag);
                break;
            }
        }
        assert(compositeAlpha != VK_COMPOSITE_ALPHA_FLAG_BITS_MAX_ENUM_KHR);
    
        VkImageUsageFlags imageUsage = VK_IMAGE_USAGE_COLOR_ATTACHMENT_BIT;
        assert(surfaceCapabilities.supportedUsageFlags & imageUsage);
    
        uint32_t surfaceFormatCount = 0;
        VK_CHECK_ERROR(vkGetPhysicalDeviceSurfaceFormatsKHR(mPhysicalDevice,
                                                            mSurface,
                                                            &surfaceFormatCount,
                                                            nullptr));
    
        vector<VkSurfaceFormatKHR> surfaceFormats(surfaceFormatCount);
        VK_CHECK_ERROR(vkGetPhysicalDeviceSurfaceFormatsKHR(mPhysicalDevice,
                                                            mSurface,
                                                            &surfaceFormatCount,
                                                            surfaceFormats.data()));
    
        uint32_t surfaceFormatIndex = VK_FORMAT_MAX_ENUM;
        for (auto i = 0; i != surfaceFormatCount; ++i) {
            if (surfaceFormats[i].format == VK_FORMAT_R8G8B8A8_UNORM) {
                surfaceFormatIndex = i;
                break;
            }
        }
        assert(surfaceFormatIndex != VK_FORMAT_MAX_ENUM);
    
        uint32_t presentModeCount;
        VK_CHECK_ERROR(vkGetPhysicalDeviceSurfacePresentModesKHR(mPhysicalDevice,
                                                                 mSurface,
                                                                 &presentModeCount,
                                                                 nullptr));
    
        vector<VkPresentModeKHR> presentModes(presentModeCount);
        VK_CHECK_ERROR(vkGetPhysicalDeviceSurfacePresentModesKHR(mPhysicalDevice,
                                                                 mSurface,
                                                                 &presentModeCount,
                                                                 presentModes.data()));
    
        uint32_t presentModeIndex = VK_PRESENT_MODE_MAX_ENUM_KHR;
        for (auto i = 0; i != presentModeCount; ++i) {
            if (presentModes[i] == VK_PRESENT_MODE_FIFO_KHR) {
                presentModeIndex = i;
                break;
            }
        }
        assert(presentModeIndex != VK_PRESENT_MODE_MAX_ENUM_KHR);
    
        VkSwapchainCreateInfoKHR swapchainCreate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SWAPCHAIN_CREATE_INFO_KHR,
                .surface = mSurface,
                .minImageCount = surfaceCapabilities.minImageCount,
                .imageFormat = surfaceFormats[surfaceFormatIndex].format,
                .imageColorSpace = surfaceFormats[surfaceFormatIndex].colorSpace,
                .imageExtent = surfaceCapabilities.currentExtent,
                .imageArrayLayers = 1,
                .imageUsage = imageUsage,
                .imageSharingMode = VK_SHARING_MODE_EXCLUSIVE,
                .preTransform = surfaceCapabilities.currentTransform,
                .compositeAlpha = compositeAlpha,
                .presentMode = presentModes[presentModeIndex]
        };
    
        VK_CHECK_ERROR(vkCreateSwapchainKHR(mDevice, &swapchainCreateInfo, nullptr, &mSwapchain));
    
        uint32_t swapchainImageCount;
        VK_CHECK_ERROR(vkGetSwapchainImagesKHR(mDevice, mSwapchain, &swapchainImageCount, nullptr));
    
        mSwapchainImages.resize(swapchainImageCount);
        VK_CHECK_ERROR(vkGetSwapchainImagesKHR(mDevice,
                                               mSwapchain,
                                               &swapchainImageCount,
                                               mSwapchainImages.data()));
    
        // ================================================================================
        // 6. VkCommandPool 생성
        // ================================================================================
        VkCommandPoolCreateInfo commandPoolCreate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COMMAND_POOL_CREATE_INFO,
                .flags = VK_COMMAND_POOL_CREATE_RESET_COMMAND_BUFFER_BIT, // command buffer를 개별적으로 초기화 가능하게 설정
                .queueFamilyIndex = mQueueFamilyIndex
        };
    
        VK_CHECK_ERROR(vkCreateCommandPool(mDevice, &commandPoolCreateInfo, nullptr, &mCommandPool)); // mCommandPool 생성
    
        // ================================================================================
        // 6. VkCommandBuffer 할당
        // ================================================================================
        VkCommandBufferAllocateInfo commandBufferAllocateInfo{ // 할당하려는 command buffer 정의
                .sType = VK_STRUCTURE_TYPE_COMMAND_BUFFER_ALLOCATE_INFO,
                .commandPool = mCommandPool,
                .level = VK_COMMAND_BUFFER_LEVEL_PRIMARY,
                .commandBufferCount = 1
        };
    
        VK_CHECK_ERROR(vkAllocateCommandBuffers(mDevice, &commandBufferAllocateInfo, &mCommandBuffer));
    
        // ================================================================================
        // 7. VkCommandBuffer 기록 시작
        // ================================================================================
        VkCommandBufferBeginInfo commandBufferBegin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COMMAND_BUFFER_BEGIN_INFO,
                .flags = VK_COMMAND_BUFFER_USAGE_ONE_TIME_SUBMIT_BIT // 한 번만 기록되고 다시 리셋 될 것이라는 의미
        };
    
        // mCommandBuffer를 기록중인 상태로 변경.
        VK_CHECK_ERROR(vkBeginCommandBuffer(mCommandBuffer, &commandBufferBeginInfo));
    
        for (auto swapchainImage : mSwapchainImages) { // 스왑체인 이미지만큼 for문을 돈다.
            // ================================================================================
            // 8. VkImage 색상 초기화
            // ================================================================================
            VkClearColorValue clearColorValue{
                    .float32 = {0.6431, 0.7765, 0.2235, 1.0} // 초록색으로 clearColor 지정.
            };
    
            VkImageSubresourceRange imageSubresourceRange { // clear할 영역 지정.
                    .aspectMask = VK_IMAGE_ASPECT_COLOR_BIT,
                    .baseMipLevel = 0,
                    .levelCount = 1,
                    .baseArrayLayer = 0,
                    .layerCount = 1
            };
    
            // 해당 swapchainImage를 초록색으로 clear해준다.
            vkCmdClearColorImage(mCommandBuffer,
                                 swapchainImage,
                                 VK_IMAGE_LAYOUT_UNDEFINED,
                                 &clearColorValue,
                                 1,
                                 &imageSubresourceRange);
        }
    
        // ================================================================================
        // 9. VkCommandBuffer 기록 종료
        // ================================================================================
        VK_CHECK_ERROR(vkEndCommandBuffer(mCommandBuffer)); // mCommandBuffer는 Executable 상태가 된다.
    
        // ================================================================================
        // 10. VkCommandBuffer 제출
        // ================================================================================
        VkSubmitInfo submit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SUBMIT_INFO,
                .commandBufferCount = 1,
                .pCommandBuffers = &mCommandBuffer
        };
    
        // submitInfo 구조체를 넘김으로써 commandBuffer 정보를 queue에 제출
        VK_CHECK_ERROR(vkQueueSubmit(mQueue, 1, &submitInfo, VK_NULL_HANDLE));
        // commandBuffer를 vkQueueSubmit에 제출했지만 해당 Command buffer가 실행이 됐을지 안 됐을지 알 수 없다. CPU와 GPU는 따로따로 돌기 때문에 항상 실행이 됐다는 보장을 할 수 없다. 그래서 이를 보장하기 위해 vkQueueWaitIdle를 호출하여 이 queue에 제출한 Command buffer가 모두 다 실행되는 것을 보장한다.
        VK_CHECK_ERROR(vkQueueWaitIdle(mQueue));
    
    
        // ================================================================================
        // 11. VkFence 생성
        // ================================================================================
        VkFenceCreateInfo fenceCreate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FENCE_CREATE_INFO
        }; // 생성할 Fence의 정보를 해당 구조체에서 정의
    
        VK_CHECK_ERROR(vkCreateFence(mDevice, &fenceCreateInfo, nullptr, &mFence)); // mFence 생성. flag에 아무것도 넣어주지 않았기 때문에 생성된 Fence의 초기 상태는 Unsignal 상태다.
    }
    
    VkRenderer::~VkRenderer() {
        vkDestroyFence(mDevice, mFence, nullptr);
        vkFreeCommandBuffers(mDevice, mCommandPool, 1, &mCommandBuffer);
        vkDestroyCommandPool(mDevice, mCommandPool, nullptr);
        vkDestroySwapchainKHR(mDevice, mSwapchain, nullptr);
        vkDestroySurfaceKHR(mInstance, mSurface, nullptr);
        vkDestroyDevice(mDevice, nullptr); // Device 파괴. queue의 경우 Device를 생성하면서 생겼기 때문에 따로 파괴하는 API가 존재하지 않는다.
        vkDestroyInstance(mInstance, nullptr);
    }
    
    void VkRenderer::render() {
        // ================================================================================
        // 1. 화면에 출력할 수 있는 VkImage 얻기
        // ================================================================================
        uint32_t swapchainImageIndex;
        VK_CHECK_ERROR(vkAcquireNextImageKHR(mDevice,
                                             mSwapchain,
                                             UINT64_MAX,
                                             VK_NULL_HANDLE,
                                             mFence,                 // Fence 설정
                                             &swapchainImageIndex)); // 사용 가능한 이미지 변수에 담기
    
    
        // ================================================================================
        // 2. VkFence 기다린 후 초기화
        // ================================================================================
        // mFence가 Signal 될 때까지 기다린다.
        VK_CHECK_ERROR(vkWaitForFences(mDevice, 1, &mFence, VK_TRUE, UINT64_MAX));
        // mFence가 Siganl이 되면 vkResetFences를 호출해서 Fence의 상태를 다시 초기화한다.
        // 초기화하는 이유: vkAcquireNextImageKHR을 호출할 때 이 Fence의 상태는 항상 Unsignal 상태여야 하기 때문이다.
        VK_CHECK_ERROR(vkResetFences(mDevice, 1, &mFence));
    
    
        // ================================================================================
        // 3. VkImage 화면에 출력
        // ================================================================================
        VkPresentInfoKHR present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PRESENT_INFO_KHR,
                .swapchainCount = 1,
                .pSwapchains = &mSwapchain,
                .pImageIndices = &swapchainImageIndex
        };
    
        VK_CHECK_ERROR(vkQueuePresentKHR(mQueue, &presentInfo)); // 화면에 출력.
        VK_CHECK_ERROR(vkQueueWaitIdle(mQueu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