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C++] 시소 짝꿍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52996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해결전략

 

조합(Combination)과 해시맵(Hash Map)

'조합'이란 n개의 원소 중에서 r개를 순서 없이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코드에서는 동일한 몸무게를 가진 사람들의 쌍을 찾기 위해 조합을 사용한다.

 '해시맵'이라는 데이터 구조를 사용했다. 해시맵은 키와 값을 한 쌍으로 저장하는 데이터 구조로, 여기서는 몸무게를 Key로, 그 몸무게를 가진 사람의 수를 Value로 사용했다. 이를 통해 특정 몸무게를 가진 사람이 몇 명인지 빠르게 알아낼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는 몸무게에 따른 사람의 수를 해시맵에 저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특정 관계를 가진 사람들의 쌍을 조합으로 찾아내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정답 코드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vector<long long> ppl(1001);
long long solution(vector<int> weights) {
for (int i = 0; i < weights.size(); i++)
ppl[weights[i]]++; // 각 몸무게에 대한 사람 수를 증가시킴
long long answer = 0;
for (int i = 0; i < weights.size(); i++)
{
// 1 : 2 (=2:4)
long long value = weights[i] * 2;
if (value <= 1000)
answer += ppl[value]; // 현재 몸무게의 2배인 사람의 수를 더함
// 2 : 3
if (weights[i] % 2 == 0) {
long long value = (weights[i] / 2) * 3;
if (value <= 1000)
answer += ppl[value]; // 현재 몸무게의 3/2배인 사람의 수를 더함
}
// 3 : 4
if (weights[i] % 3 == 0) {
long long value = (weights[i] / 3) * 4;
if (value <= 1000)
answer += ppl[value]; // 현재 몸무게의 4/3배인 사람의 수를 더함
}
}
// 몸무게가 같은 경우
for (int i = 100; i <= 1000; i++)
{
if (ppl[i] >= 2) // 몸무게가 같은 사람이 2명 이상일 때
{
answer += ppl[i] * (ppl[i] - 1) / 2; // 조합 공식 nC2인 n*(n-1)/2를 이용해 쌍의 수를 구함
}
}
return answer;
}

 


 

 

unorder_map 자료형을 사용한 풀이

 

#include <unordered_map>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long long solution(vector<int> weights) {
unordered_map<int, long long> weight_map; // 몸무게를 key로, 해당 몸무게를 가진 사람들의 수를 value로 하는 unordered_map 생성
for (auto weight : weights)
weight_map[weight]++; // 각 몸무게에 대한 사람 수를 증가
long long answer = 0;
for (auto weight : weights)
{
// 1:2 (=2:4)
long long value = weight * 2;
if (weight_map.count(value))
answer += weight_map[value];
// 2:3
if (weight % 2 == 0) {
value = (weight / 2) * 3;
if (weight_map.count(value))
answer += weight_map[value];
}
// 3:4 관계 체크
if (weight % 3 == 0) {
value = (weight / 3) * 4;
if (weight_map.count(value))
answer += weight_map[value];
}
}
for (auto it : weight_map)
{
if (it.second >= 2)
answer += it.second * (it.second - 1) / 2; // 몸무게가 같은 경우, 조합 공식 nC2를 이용해 쌍의 수를 구함
}
return answ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