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사자의 오버로딩

 

인프런 Rookiss님의 'Part1: C++ 프로그래밍 입문' 강의를 기반으로 정리한 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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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자

 


 

연산자 vs 함수

 

연산자는 피연산자의 갯수/타입이 고정되어 있다.


 

 연산자 오버로딩

 

일단 [연산자 함수]를 정의해야 한다.


함수도 멤버함수 vs 전역함수가 존재하는것처럼, 연산자 함수도 두가지 방식으로 만들 수 있다.

  1. 멤버 연산자 함수 version
  2. 전역 연산자 함수 version

 

 

더보기

위의 상황에서는 연산을 할 수 없다. 하지만, 연산자 오버로딩을 하면 Position pos3 = pos + pos2 연산을 할 수 있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Position
{
public:
Position operator+(const Position& arg)
{
Position pos;
pos._x = _x + arg._x;
pos._y = _y + arg._y;
return pos;
}
public:
int _x;
int _y;
};
int main()
{
Position pos;
pos._x = 0;
pos._y = 0;
Position pos2;
pos2._x = 1;
pos2._y = 1;
Position pos3 = pos + pos2;
// pos3 = pos.operator+(pos2) 위와 같은 의미
return 0;
}

 

 


 

 

멤버 연산자 함수 version

 

a op b 형태에서 왼쪽으로 기준으로 실행됨 (a가 클래스여야 가능. a를 '기준 피연산자'라고 함)
한계) a가 클래스가 아니면 사용 못 함.

 

class Position {
public:
Position operator+(const Position& arg)
{
Position pos;
pos._x = _x + arg._x;
pos._y = _y + arg._y;
return pos;
}
public:
int _x;
int _y;
};
int main(){
//...
Position pos3 = pos + pos2;
// pos3 = pos.operator+(pos2); //위와 같다
Position pos4 = pos3 + 1;
// pos4 = pos3.operator+(1); // 1 + pos3로 연산되니 연산 오류가 난다. 빌드되지 않는다.
}

순서를 바꾸면 멤버 연산자 함수 버젼으로 사용할 수 없다.


 

전역 연산자 함수 version

 

a op b 형태라면 a, b 모두를 연산자 함수의 피연산자로 만들어준다.

전역 연산자 함수 version은 왼쪽이 클래스가 아니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
// 전역 연산자 함수 version
Position operator+(int a, const Position& b){
Position ret;
ret._x = b._x + a;
ret._y = b._y + a;
return ret;
}
int main(){
//...
Position pos3 = pos + pos2;
Position pos4 = pos3 + 1;
// pos4 = po3.operator+(1) //위와 같은 의미
// Position pos4 = 1 + pos3 //순서를 바꾸면 멤버 연산자 함수 버젼으로 사용할 수 없다
Position pos44 = 1 + pos3; // 전역 연산자 함수 version으로 사용 가능하다.
// 위에 Position operator+(int a, const Position& b) 전역 연산자 함수 사용.
return 0;
}

 


 

 

멤버 vs. 전역 연산자 함수 


그럼 무엇이 더 좋은가? 그런거 없음. 심지어 둘 중 하나만 지원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

- 대표적으로 대입 연산자 (a = b)는 전역 연산자 version으로는 못 만든다

 

//...
// 전역 연산자 함수 version
Position operator+(int a, const Position& b){
Position ret;
ret._x = b._x + a;
ret._y = b._y + a;
return ret;
}
void operator=(int arg){
_x = arg;
_y = arg;
}
int main(){
//...
Position pos3 = pos + pos2;
Position pos4 = 1 + pos3; // 전역 연산자 함수 version으로 사용 가능하다.
// 위에 Position operator+(int a, const Position& b) 전역 연산자 함수 사용.
bool isSame = (pos3 == pos4);
Position pos5; // void operator=(int arg)에 대입
pos5 = 5; // 대입이 불가능하도록 문법적으로 막아놨다.
return 0;
}

 

pos5 = 5의 경우 전역 연산자인 void operator=(int arg)의 대입이 불가능하도록 문법적으로 막아놨다.


 

 

멤버 vs. 전역 연산자 함수 


그럼 무엇이 더 좋은가?

-  그런거 없음. 심지어 둘 중 하나만 지원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

  •  대표적으로 대입 연산자 (a = b)는 전역 연산자 version으로는 못 만든다

 

Position& operator=(int arg) // 자기자신의 참조값으로 만들어 넘겨줌
{
_x = arg;
_y = arg;
// Position* this = 내자신의 주소
return *this;
}
int main(){
...
Position pos5; // void operator=(int arg)에 대입
pos3 = (pos5 = 5);
return 0;
}

 


 

전체 코드

 

더보기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Position
{
public:
Position operator+(const Position& arg)
{
Position pos;
pos._x = _x + arg._x;
pos._y = _y + arg._y;
return pos;
}
Position operator+(int arg)
{
Position pos;
pos._x = _x + arg;
pos._y = _y + arg;
return pos;
}
bool operator==(const Position& arg)
{
return _x == arg._x && _y == arg._y;
}
void operator=(int arg)
{
_x = arg;
_y = arg;
}
public:
int _x;
int _y;
};
// 전역 연산자 함수 version
Position operator+(int a, const Position& b)
{
Position ret;
ret._x = b._x + a;
ret._y = b._y + a;
return ret;
}
int main()
{
Position pos;
pos._x = 0;
pos._y = 0;
Position pos2;
pos2._x = 1;
pos2._y = 1;
Position pos3 = pos + pos2;
// pos3 = pos.operator+(pos2) //위와 같은 의미
Position pos4 = pos3 + 1;
// pos4 = po3.operator+(1) //위와 같은 의미
// Position pos4 = 1 + pos3 //순서를 바꾸면 멤버 연산자 함수 버젼으로 사용할 수 없다
Position pos4 = 1 + pos3; // 전역 연산자 함수 version으로 사용 가능하다.
// 위에 Position operator+(int a, const Position& b) 전역 연산자 함수 사용.
bool isSame = (pos3 == pos4);
Position pos5; // void operator=(int arg)에 대입
pos5 = 5;
return 0;
}

 


 

 

복사 대입 연산자

 

-  대입 연산자가 나온 김에 [복사 대입 연산자]에 대해 알아보자
-  용어가 좀 헷갈린다

  • [복사 생성자] [대입 연산자] [복사 대입 연산자]

-  복사 대입 연산자 = 대입 연산자 중, 자기 자신의 참조 타입을 인자로 받는 것

 

 

[복사 생성자] [복사 대입 연산자] 등 특별 대우를 받는 이유는, 객체가 ' 복사 ' 되길 원하는 특징 때문이다.
TODO ) 동적할당 시간에 더 자세히 알아볼 것

Position& operator=(const Position& arg)
{
_x = arg._x;
_y = arg._y;
// Position* this = 내자신의 주소
return *this;
}

 

 

기타

 

-  모든 연산자를 다 오버로딩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 .* 이런건 안됨)

-  모든 연산자가 다 2개 항이 있는 것이 아님. ++ -- 가 대표적 (단항 연산자)

-  증감 연산자 ++ --

  • 전위형 (++a) opertator++()
  • 휘위형 (a++) operator++(int)
void operator++()
{
_x++;
_y++;
return *this;
}
void operator++(int)
{
Position ret = *this;
_x++;
_y++;
return ret;
}

위의  void형 보다는 자기 자신을 참조(&Position)하는 아래의 버젼이 더 낫다.

아래와 같이 만들어 ++를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Position& operator++()
{
_x++;
_y++;
return *this;
}
Position& operator++(int)
{
Position ret = *this;
_x++;
_y++;
return ret;
}

 

 

연산자

 

 

int main()
{
Position pos;
pos._x = 0;
pos._y = 0;
Position pos2;
pos2._x = 1;
pos2._y = 1;
Position pos3 = pos + pos2;
Position pos4 = pos3 + 1;
Position pos4 = 1 + pos3; // 전역 연산자 함수 version으로 사용 가능하다.
// 위에 Position operator+(int a, const Position& b) 전역 연산자 함수 사용.
bool isSame = (pos3 == pos4);
Position pos5; // void operator=(int arg)에 대입
pos3 = (pos5 = 5);
// (const Pos&)줘~ (Pos)복사값 줄께~
pos5 = pos3++;
// 위의 코딩이 연산되는 방식은 아래와 같다
// Position XXXXXX = pos3++
// pos5 = XXXXXX;
++(++pos3);
// pos3 = pos.operator+(pos2);
return 0;
}

call   Position::operator++ (03E12A8h)을 실행하면 스택(Stack) 어딘가에 임시적으로 저장한 후,

그 복사본의 참조값을 eax에 넣어준다.


 

 

전체 코드

 

 

더보기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Position{
public:
// 연산자 오버로딩
Position operator+(const Position& arg)
{
Position pos;
pos._x = _x + arg._x;
pos._y = _y + arg._y;
return pos;
}
Position operator+(int arg)
{
Position pos;
pos._x = _x + arg;
pos._y = _y + arg;
return pos;
}
bool operator==(const Position& arg)
{
return _x == arg._x && _y == arg._y;
}
/*
Position& operator=(int arg) // 자기자신의 참조값으로 만들어 넘겨줌
{
_x = arg;
_y = arg;
// Position* this = 내자신의 주소
return *this;
}
*/
// [복사 생성자] [복사 대입 연산자] 등 특별 대우를 받는 이유는,
// 말 그대로 객체가 '복사'되길 원하는 특징 때문이다
// TODO ) 동적할당 시간에 더 자세히 알아볼 것
Position& operator=(const Position& arg)
{
_x = arg._x;
_y = arg._y;
// Position* this = 내자신의 주소
return *this;
}
Position& operator++()
{
_x++;
_y++;
return *this;
}
Position operator++(int)
{
Position ret = *this;
_x++;
_y++;
return ret;
}
public:
int _x;
int _y;
};
// 전역 연산자 함수 version
Position operator+(int a, const Position& b)
{
Position ret;
ret._x = b._x + a;
ret._y = b._y + a;
return ret;
}
int main()
{
Position pos;
pos._x = 0;
pos._y = 0;
Position pos2;
pos2._x = 1;
pos2._y = 1;
Position pos3 = pos + pos2;
// pos3 = pos.operator+(pos2) //위와 같은 의미
Position pos4 = pos3 + 1;
// pos4 = po3.operator+(1) //위와 같은 의미
// Position pos4 = 1 + pos3 //순서를 바꾸면 멤버 연산자 함수 버젼으로 사용할 수 없다
Position pos44 = 1 + pos3; // 전역 연산자 함수 version으로 사용 가능하다.
// 위에 Position operator+(int a, const Position& b) 전역 연산자 함수 사용.
bool isSame = (pos3 == pos4);
Position pos5; // void operator=(int arg)에 대입
pos3 = (pos5 = 5);
// (const Pos&)줘~ (Pos)복사값 줄께~
pos5 = pos3++;
// 위의 코딩이 연산되는 방식은 아래와 같다
// Position XXXXXX = pos3++
// pos5 = XXXXXX;
++(++pos3);
// pos3 = pos.operator+(pos2);
return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