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 GAS] 어빌리티 시스템 (Game Ability System)
게임 플레이 어빌리트 시스템을 구성하는 주요 개념과 구성요소를 학습하자.
목차
어빌리티 시스템 (Game Ability System)
어빌리티 시스템 (Game Ability System) 이란?
액터가 소유하고 발동할 수 있는 어빌리티 및 액터 간의 인터랙션 기능을 제공하는 프레임웍
RPG, 액션 어드벤처, MOBA 장르의 제작을 쉽게하기 위한 도구. 대부분의 게임 제작에 활용 가능
GAS 프레이웍의 장점
- 유연성과 확장성: 다양하고 복잡한 게임 제작에 대응할 수 있도록 범용적으로 설계
- 모듈러 시스템: 각 기능에 대한 의존성이 최소화되도록 설계
- 네트워크 지원: 네트웍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설계
- 데이터 기반 설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동작하도록 설계
- 완성도: 포트나이트 게임 서비스를 통해 실효성 검증 (700만명의 동시 접속자를 수용하는 포트나이트와 같은 초대형 네트워크 멀티플레이어 서비스에서 사용되고 있는 프레임웍이다.)
GAS 프레임웍의 단점
- 배우는 학습 비용: 구성 요소가 많아서 학습하는 비용이 꽤 큼
- 오버헤드: 작은 규모의 프로젝트에는 복잡한 구조가 오히려 부담될 수 있음
큰 규모의 RPG 및 네트웍 멀티플레이 게임을 효율적으로 만드는데 적합함.
https://docs.unrealengine.com/5.1/ko/gameplay-ability-system-for-unreal-engine/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시스템의 핵심 구성 요소
어빌리티 시스템 컴포넌트(ASC)
GAS 프레임웍을 관리하고 처리하는 액터의 중앙처리장치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시스템의 기본 흐름
- GAS 프레임웍을 관리하고 처리하는 액터의 중앙처리장치인 AbilitySystemComponent(ASC)를 액터에 생성
- 액터가 취할 액션인 Gameplay Ability를 부여
- 부여된 어빌리티가 조건에 맞으면 발동(=캐릭터가 액션을 수행)
- 캐릭터 액션이 발동이 되면 이 액션의 종류에 따라서 주위 또는 나에게 영향을 미침. 이펙트 발동. Gameplay Effect에서 데이터를 변경
- Attribute Set에 영향을 끼침
C++을 써야 하는 이유
GAS의 기본 설정은 C++에서 진행되도록 구성되어 있음
세밀한 제어는 오직 C++에서 가능함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게임 플레이 이펙트 및 장식 이펙트는 블루프린트에서 작업이 용이함
전체적인 GAS 시스템 설정을 C++로 작업하고, 블루프린트를 활용해 게임 콘텐츠를 제작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C++ 프로그래밍으로 만든 후 블루프린트와 조합해 의존성을 최소화하는 것을 권장
'⭐ Unreal Engine > UE Game Ability System(GAS)' 카테고리의 다른 글
[UE GAS] 캐릭터 어트리뷰트 설정 (0) | 2024.03.07 |
---|---|
[UE GAS] 공격 판정 시스템의 구현 (0) | 2024.03.06 |
[UE GAS] 캐릭터의 콤보 공격의 구현 Implementing Combo Action, 상태를가지는 점프 어빌리티의 구현하기 (0) | 2024.03.05 |
[UE GAS] 캐릭터 입력처리 (0) | 2024.03.05 |
[UE GAS] 어빌리티시스템 컴포넌트 AbilitySystemComponent, 게임플레이 태그 Gameplay Tag (0) | 2024.03.03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UE GAS] 공격 판정 시스템의 구현
[UE GAS] 공격 판정 시스템의 구현
2024.03.06 -
[UE GAS] 캐릭터의 콤보 공격의 구현 Implementing Combo Action, 상태를가지는 점프 어빌리티의 구현하기
[UE GAS] 캐릭터의 콤보 공격의 구현 Implementing Combo Action, 상태를가지는 점프 어빌리티의 구현하기
2024.03.05 -
[UE GAS] 캐릭터 입력처리
[UE GAS] 캐릭터 입력처리
2024.03.05 -
[UE GAS] 어빌리티시스템 컴포넌트 AbilitySystemComponent, 게임플레이 태그 Gameplay Tag
[UE GAS] 어빌리티시스템 컴포넌트 AbilitySystemComponent, 게임플레이 태그 Gameplay Tag
2024.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