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정렬 Sorting
글의 요약 설명 부분.
목차
SORTING 정렬
정렬(Sorting)이란 정해진 기준에 맞춰 데이터를 정리하는 알고리즘이다. 가장 흔한 예로 오름차순/내림차순 정렬이 있다.
정렬의 궁극적인 목적은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는 '탐색'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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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main()
{
vector<int> v{ 1, 5, 3, 4, 2 };
std::sort(v.begin(), v.end());
BubbleSort(v);
SelectionSort(v);
InsertionSort(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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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아래의 버블, 선택, 삽입 정렬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메인 함수다.
더보기
int main()
{
vector<int> v{ 1, 5, 3, 4, 2 };
std::sort(v.begin(), v.end());
BubbleSort(v);
SelectionSort(v);
InsertionSort(v);
}
버블 정렬(Bubble Sort)
- (N-1) + (N-2) + ... + 3 + 2 + 1
- 등차수열의 합 = N * (N-1) / 2
- 0(N^2) 시간복잡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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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 BubbleSort(vector<int>& v)
{
const int n = (int)v.size();
for (int i = 0; i < n - 1; i++)
{
for (int j = 0; j < (n - 1 - i); j++)
{
if (v[j] > v[j + 1])
{
int temp = v[j];
v[j] = v[j + 1];
v[j + 1] = temp;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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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
void BubbleSort(vector<int>& v)
{
const int n = (int)v.size();
for (int i = 0; i < n - 1; i++)
{
for (int j = 0; j < (n - 1 - i); j++)
{
if (v[j] > v[j + 1])
{
int temp = v[j];
v[j] = v[j + 1];
v[j + 1] = temp;
}
}
}
}
선택 정렬(Selection Sort)
- (N-1) + (N-2) + ... + 3 + 2 + 1
- 등차수열의 합 = N * (N-1) / 2
- 0(N^2) 시간복잡도
// [3][J][5][K][9]
// [3][5][9][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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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 SelectionSort(vector<int>& v)
{
const int n = (int)v.size();
for (int i = 0; i < n - 1; i++)
{
int bestIdx = i;
for (int j = i + 1; j < n; j++)
{
if (v[j] < v[bestIdx])
bestIdx = j; // 가장 작은값을 가지는 인덱스를 bestIdx로 만들어줌
}
// 교환
int temp = v[i];
v[i] = v[bestIdx];
v[bestIdx] = tem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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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ertion Sort 삽입 정렬
0(N^2) 시간복잡도
[5][J][9][3][K]
[5] [J][9][3][K]
[5][J] [9][3][K]
[5][9][J] [3][K]
[3][5][9][J] [K]
[3][5][9][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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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 InsertionSort(vector<int>& v)
{
const int n = (int)v.size();
// 0(N^2) 시간복잡도
for (int i = 1; i < n; i++)
{
int insertData = v[i];
int j; // 삽입되어야 하는 데이터
for (j = i - 1; j >= 0; j--)
{
if (v[j] > insertData) // 이전 데이터와 비교하여 삽입되는 데이터가 더 크면
v[j + 1] = v[j]; // 이전 데이터 뒤에 위치해준다
else // 이전 데이터보다 작으면
break; // break로 빠져나간다.
}
v[j + 1] = insertDat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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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버블 < 선택 < 삽입 정렬순으로 더 효율적인 정렬 방식이다.
하지만 버블, 선택, 삽입 정렬 모두 시간복잡도가 N^2인 정렬 방식이다.
따라서 위의 3가지 정렬 방식은 지양해야 한다. 다른 게시물에 정리된 정렬 방식을 쓰는걸 권장한다.
출처: https://cooervo.github.io/Algorithms-DataStructures-BigONotation/
전체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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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list>
#include <stack>
#include <queue>
#include <thread>
using namespace std;
// C# 자료구조/알고리즘
// -> A* OpenList (PQ)
// -> C# List = C++ vector
// PQ O(logN)
// Red-Black Tree 0(logN)
// Sorting
// [3][J][5][K][9]
// [3][5][9][J][K]
// 1) 버블 정렬 (Bubble Sort)
void BubbleSort(vector<int>& v)
{
const int n = (int)v.size();
// (N-1) + (N-2) + ... + 3 + 2 + 1
// 등차수열의 합 = N * (N-1) / 2
// 0(N^2) 시간복잡도
for (int i = 0; i < n - 1; i++)
{
for (int j = 0; j < (n - 1 - i); j++)
{
if (v[j] > v[j + 1])
{
int temp = v[j];
v[j] = v[j + 1];
v[j + 1] = temp;
}
}
}
}
// [3][J][5][K][9]
// [3][5][9][J][K]
// 2) 선택 정렬 (Selection Sort)
void SelectionSort(vector<int>& v)
{
const int n = (int)v.size();
// (N-1) + (N-2) + ... + 3 + 2 + 1
// 등차수열의 합 = N * (N-1) / 2
// 0(N^2) 시간복잡도
for (int i = 0; i < n - 1; i++)
{
int bestIdx = i;
for (int j = i + 1; j < n; j++)
{
if (v[j] < v[bestIdx])
bestIdx = j; // 가장 작은값을 가지는 인덱스를 bestIdx로 만들어줌
}
// 교환
int temp = v[i];
v[i] = v[bestIdx];
v[bestIdx] = temp;
}
}
// [5][J][9][3][K]
// [5] [J][9][3][K]
// [5][J] [9][3][K]
// [5][9][J] [3][K]
// [3][5][9][J] [K]
// [3][5][9][J][K]
// 3) 삽입 정렬 (Insertion Sort)
void InsertionSort(vector<int>& v)
{
const int n = (int)v.size();
// 0(N^2) 시간복잡도
for (int i = 1; i < n; i++)
{
int insertData = v[i];
int j; // 삽입되어야 하는 데이터
for (j = i - 1; j >= 0; j--)
{
if (v[j] > insertData) // 이전 데이터와 비교하여 삽입되는 데이터가 더 크면
v[j + 1] = v[j]; // 이전 데이터 뒤에 위치해준다
else // 이전 데이터보다 작으면
break; // break로 빠져나간다.
}
v[j + 1] = insertData;
}
}
int main()
{
vector<int> v{ 1, 5, 3, 4, 2 };
std::sort(v.begin(), v.end());
//BubbleSort(v);
//SelectionSort(v);
InsertionSort(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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