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스택

 

인프런 Rookiss님의 'Part1: C++ 프로그래밍 입문' 강의를 기반으로 정리한 필기입니다. 
😎[C++과 언리얼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Part1: C++ 프로그래밍 입문 강의 들으러 가기!

 

 

 

호출 스택1

 

더보기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 호출 스택

void Func1()
{
    cout << "Func1" << endl;

    Func2(1, 2);
}

void Func2(int a, int b)
{
    cout << "Func2" << endl;

    Func3(10);
}


void Func3(float a)
{
    cout << "Func3" << endl;

}

int main()
{
    cout << "main" << endl;
    Func1();

    return 0;
}

 

순서가 안 맞으면 빌드가 안 된다.

위에서부터 아래로 순차적으로 빌드를 한다. 

Func1에서 Func2를 호출할 때 Func2가 위에 없어서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호출 스택2

 

더보기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 호출 스택

void Func3(float a)
{
    cout << "Func3" << endl;

}


void Func2(int a, int b)
{
    cout << "Func2" << endl;

    Func3(10);
}


void Func1()
{
    cout << "Func1" << endl;

    Func2(1, 2);
}


int main()
{
    cout << "main" << endl;
    Func1();

    return 0;
}

 

이번에는 순서를 맞춰서 정상적으로 빌드를 한다. 

 


 

 

호출 스택3

 

더보기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 함수 선언
void Func1();
void Func2(int hp, int mp);  // 함수의 모양만 만들어주면 된다. 밑의 void Func2(int a, int b)처럼 a, b일 필요는 없다. 
void Func3(float a);

int main()
{
    cout << "main" << endl;
    Func1();

    return 0;
}

void Func1()
{
    cout << "Func1" << endl;

    // [Assembly Language] push 2
    // [Assembly Language] push 1
    // [Assembly Language] call Func2
    Func2(1, 2);

    Func3(10.0f);
}

void Func2(int a, int b)
{
    cout << "Func2" << endl;

    Func3(10);
}

void Func3(float a)
{
    cout << "Func3" << endl;
}

 

 

함수 선언을 전방에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