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if, if-else, else, switch 분기문
분기문
인프런 Rookiss님의 'Part1: C++ 프로그래밍 입문' 강의를 기반으로 정리한 필기입니다.
😎[C++과 언리얼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Part1: C++ 프로그래밍 입문 강의 들으러 가기!
분기문
데이터를 메모리에 할당하고 가공하고 방법에 대해 알아봄
가공한 데이터를 이용해서 무엇인가를 하고 싶다면?
예시 1
더보기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hp = 100; // 몬스터 HP
int damage = 90; // 플레이어 데미지
hp -= damage; // 피격 판정
bool isDead = (hp <= 0); // 처치 판정
// 몬스터가 죽었으면 경험치 추가
// 어셈블리에서 CMP JMP
/*
if (isDead)
cout << "몬스터를 처치했습니다." << endl;
if (!isDead) // if (isDead == false) 라고 표기해도 된다. else로 표기해도 된다.
{
if (hp <= 20)
cout << "몬스터를 도망가고 있습니다." << endl;
else
cout << "몬스터를 반격했습니다." << endl;
}
*/
// if-else if-else
if (isDead)
cout << "몬스터를 처치했습니다." << endl;
else if (hp <= 20)
cout << "몬스터를 도망가고 있습니다." << endl;
else
cout << "몬스터를 반격했습니다." << endl;
}
예시 2
더보기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nst int ROCK = 0;
const int PAPER = 1;
const int SCISSORS = 2;
int input = 0;
// if else-if else-if else 버젼
if (input == ROCK)
cout << "바위를 냈습니다" << endl;
else if (input == PAPER)
cout << "보를 냈습니다" << endl;
else if (input == SCISSORS)
cout << "가위를 냈습니다" << endl;
else
cout << "뭘 낸겁니까?" << endl;
// switch-case-break 버젼
// switch에는 정수 계열만 넣을 수 있다. (C#은 문자도 넣을 수 있다)
switch (input)
{
case ROCK:
cout << "바위를 냈습니다" << endl;
break; // break 지점에서 빠져나온다. 경우에 따라 생략해도 되지만 연산과정 분리를 위해 넣어주는것이 좋다.
// 이 경우 break를 생략하면 "바위를 냈습니다" "보를 냈습니다"가 같이 출력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case PAPER:
cout << "보를 냈습니다" << endl;
break;
case SCISSORS:
cout << "가위를 냈습니다" << endl;
break;
default:
cout << "뭘 낸겁니까?" << endl;
}
}
'⭐ Programming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별찍기, 구구단 (0) | 2022.03.20 |
---|---|
[C++] while, for 반복문 (0) | 2022.03.20 |
[C++] 변수의 유효범위, 연산 우선순위, 타입 변환, 사칙연산 주의사항 (0) | 2022.03.20 |
[C++] const, 메모리 구조 (0) | 2022.03.19 |
[C++] 비트 연산과 비트 플래그, 비트 시프 (0) | 2022.03.19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C++] 별찍기, 구구단
[C++] 별찍기, 구구단
2022.03.20 -
[C++] while, for 반복문
[C++] while, for 반복문
2022.03.20 -
[C++] 변수의 유효범위, 연산 우선순위, 타입 변환, 사칙연산 주의사항
[C++] 변수의 유효범위, 연산 우선순위, 타입 변환, 사칙연산 주의사항
2022.03.20 -
[C++] const, 메모리 구조
[C++] const, 메모리 구조
2022.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