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lkan] Vulkan Image View
Vulkan에서 Image View는 이미지 리소스에 접근하기 위한 객체다. 이미지 자체는 Vulkan에서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이지만, 이 데이터를 셰이더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Image View가 필요하다.
목차
인프런 삼각형님의 '삼각형의 실전! Vulkan 중급' 강의를 참고하였습니다.
😎 [삼각형의 실전! Vulkan 중급] 강의 들으러 가기!
Vulkan Image View
Vulkan Image view란?
- 그래픽스 파이프라인은 Vulkan Image를 직접 접근할 수 없다.
- 그래픽스 파이프라인은 Vulkan Image view를 통해 Vulkan Image에 접근할 수 있다.
- Vulkan Image view는 Vulkan Image에 대한 인터페이스 역할을 한다.
VkImageViewCreateInfo 구조체
typedef struct VkImageViewCreateInfo { VkStructureType sType; const void* pNext; VkImageViewCreateFlags flags; VkImage image; VkImageViewType viewType; VkFormat format; VkComponentMapping components; VkImageSubresourceRange subresourceRange; } VkImageViewCreateInfo;
매개 변수 | 설명 |
sType | 구조체 타입 |
pNext | NULL 또는 확장 기능 구조체의 포인터 |
flags | 일단 0을 사용 |
image | VkImage |
viewType | VkImageViewType |
format | VkFormat |
components | VkComponentMapping |
subresourceRange | VkImageSubresourceRange (이 구조체는 Pipeline barrier 때 쓴 구조체와 같다) |
VkImageViewType 열거형
typedef enum VkImageViewType { VK_IMAGE_VIEW_TYPE_1D = 0, VK_IMAGE_VIEW_TYPE_2D = 1, VK_IMAGE_VIEW_TYPE_3D = 2, VK_IMAGE_VIEW_TYPE_CUBE = 3, VK_IMAGE_VIEW_TYPE_1D_ARRAY = 4, VK_IMAGE_VIEW_TYPE_2D_ARRAY = 5, VK_IMAGE_VIEW_TYPE_CUBE_ARRAY = 6, } VkImageViewType;
Vulkan Image view가 Vulkan Image를 어떻게 해석해야할지를 정의하는 열거형이다.

Cubemap 이미지가 있다고 가정하자. CubeMap은 일반적으로 '2D 배열' 또는 '3D 이미지'로 정의된다.
이 경우, Image View는 CubeMap의 이미지 한 면만 참조해서 2D Image View로 정의할 수 있다. 이렇게 VkImageViewType 열거형은 이미지를 유연하게 해석할 수 있게 한다.
VkFormat 열거형
typedef enum VkFormat { VK_FORMAT_UNDEFINED = 0, VK_FORMAT_R8G8B8A8_UNORM = 37, // 부호없는 정규화된 8bit의 RGBA 채널을 가진 포맷 VK_FORMAT_R8G8B8A8_SNORM = 38, // 부호있는 정규화된 8bit의 RGBA 채널을 가진 포맷 VK_FORMAT_R32G32_UINT = 101, VK_FORMAT_R32G32_SINT = 102, VK_FORMAT_R32G32_SFLOAT = 103, VK_FORMAT_R32G32B32_UINT = 104, // 부호없는 32bit의 RGB 채널을 가진 포맷 VK_FORMAT_R32G32B32_SINT = 105, // 부호있는 32bit의 RGB 채널을 가진 포맷 VK_FORMAT_R32G32B32_SFLOAT = 106, // 부호있는 부동소수점 32bit의 RGB 채널을 가진 포맷 VK_FORMAT_R32G32B32A32_UINT = 107, VK_FORMAT_R32G32B32A32_SINT = 108, } VkFormat;
VkFormat은 Image View의 Format을 지정하는데 사용되면, 이는 데이터 타입과 채널 구성을 결정합니다.
VkComponentMapping 구조체
typedef struct VkComponentMapping { VkComponentSwizzle r; VkComponentSwizzle g; VkComponentSwizzle b; VkComponentSwizzle a; } VkComponentMapping;
색상 구성 요소를 어떻게 매핑할지 지정하는 구조체다.
샘플링 과정에서 텍스처의 R, G, B, A가 쉐이더의 색상 변수에 어떻게 사용될지 결정한다.
VkComponentMapping 구조체
VkComponentSwizzle 열거형은 이미지의 각 색상 채널을 어떤 값으로 맵핑할지 결정한다.
이 열거형을 사용해서 이미지를 쉐이더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
typedef enum VkComponentSwizzle { VK_COMPONENT_SWIZZLE_IDENTITY = 0, // 원본 채널값을 그대로 사용 VK_COMPONENT_SWIZZLE_ZERO = 1, // 모든 채널값을 0으로 매핑 VK_COMPONENT_SWIZZLE_ONE = 2, // 모든 채널값을 1으로 매핑 VK_COMPONENT_SWIZZLE_R = 3, VK_COMPONENT_SWIZZLE_G = 4, VK_COMPONENT_SWIZZLE_B = 5, VK_COMPONENT_SWIZZLE_A = 6, } VkComponentSwizzle;
ZERO로 설정하면 이미지의 원래 내용과는 상관없이 항상 해당 채널의 값이 0이 된다.

Vulkan Image view 생성
VkResult vkCreateImageView( VkDevice device, const VkImageViewCreateInfo* pCreateInfo, const VkAllocationCallbacks* pAllocator, VkImageView* pView);
매개 변수 | 설명 |
device | VkDevice |
pCreateInfo | VkImageViewCreateInfo 변수의 포인터 |
pAllocator | 일단 NULL을 사용 |
pView | VkImageView 변수의 포인터 |

Vulkan Image view 파괴
void vkDestroyImageView( VkDevice device, VkImageView imageView, const VkAllocationCallbacks* pAllocator);
매개 변수 | 설명 |
device | VkDevice |
imageView | VkImageView |
pAllocator | 일단 NULL을 사용 |

코드
#include ... using namespace std; VkRenderer::VkRenderer(ANativeWindow *window) { // 1. VkInstance 생성 // 2. VkPhysicalDevice 선택 // 3. VkDevice 생성 // 4. VkSurface 생성 // 5. VkSwapchain 생성 mSwapchainImageViews.resize(swapchainImageCount); // ImageView를 Swapchain의 개수만큼 생성 for (auto i = 0; i != swapchainImageCount; ++i) { // ================================================================================ // 6. VkImageView 생성 // ================================================================================ VkImageViewCreateInfo imageViewCreateInfo{ // 생성할 ImageView를 정의 .sType = VK_STRUCTURE_TYPE_IMAGE_VIEW_CREATE_INFO, .image = mSwapchainImages[i], .viewType = VK_IMAGE_VIEW_TYPE_2D, .format = surfaceFormats[surfaceFormatIndex].format, // Swapchain 이미지 포맷과 동일한 포맷으로 설정 .components = { .r = VK_COMPONENT_SWIZZLE_R, .g = VK_COMPONENT_SWIZZLE_G, .b = VK_COMPONENT_SWIZZLE_B, .a = VK_COMPONENT_SWIZZLE_A, }, .subresourceRange = { // 모든 이미지에 대해서 이 이미지 뷰가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 .aspectMask = VK_IMAGE_ASPECT_COLOR_BIT, .baseMipLevel = 0, .levelCount = 1, .baseArrayLayer = 0, .layerCount = 1 } }; VK_CHECK_ERROR(vkCreateImageView(mDevice, &imageViewCreateInfo, nullptr, &mSwapchainImageViews[i])); // mSwapchainImageViews[i] 생성 } // 7. VkCommandPool 생성 // 8. VkCommandBuffer 할당 // 9. VkCommandBuffer 기록 시작 for (auto swapchainImage : mSwapchainImages) { // 10. VkImageLayout 변환 } // 11. VkCommandBuffer 기록 종료 // 12. VkCommandBuffer 제출 // 13. VkFence 생성 // 14. VkSemaphore 생성 } VkRenderer::~VkRenderer() { for (auto imageView : mSwapchainImageViews) { vkDestroyImageView(mDevice, imageView, nullptr); } mSwapchainImageViews.clear(); ... } void VkRenderer::render() { // 1. 화면에 출력할 수 있는 VkImage 얻기 // 2. VkFence 기다린 후 초기화 // 3. VkCommandBuffer 초기화 // 4. VkCommandBuffer 기록 시작 // 5. VkImageLayout 변환 // 6. Clear 색상 갱신 // 7. VkImage 색상 초기화 // 8. VkImageLayout 변환 // 9. VkCommandBuffer 기록 종료 // 10. VkCommandBuffer 제출 // 11. VkImage 화면에 출력 }
전체코드
// MIT License // // Copyright (c) 2024 Daemyung Jang // // Permission is hereby granted, free of charge, to any person obtaining a copy // of this software and associated documentation files (the "Software"), to deal // in the Software without restriction, including without limitation the rights // to use, copy, modify, merge, publish, distribute, sublicense, and/or sell // copies of the Software, and to permit persons to whom the Software is // furnished to do so, subject to the following conditions: // // The above copyright notice and this permission notice shall be included in all // copies or substantial portions of the Software. // // THE SOFTWARE IS PROVIDED "AS IS", WITHOUT WARRANTY OF ANY KIND, EXPRESS OR // IMPLIED,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THE WARRANTIES OF MERCHANTABILITY, // FITNESS FOR A PARTICULAR PURPOSE AND NONINFRINGEMENT. IN NO EVENT SHALL THE // AUTHORS OR COPYRIGHT HOLDERS BE LIABLE FOR ANY CLAIM, DAMAGES OR OTHER // LIABILITY, WHETHER IN AN ACTION OF CONTRACT, TORT OR OTHERWISE, ARISING FROM, // OUT OF OR IN CONNECTION WITH THE SOFTWARE OR THE USE OR OTHER DEALINGS IN THE // SOFTWARE. #include <cassert> #include <array> #include <vector> #include <iomanip> #include "VkRenderer.h" #include "VkUtil.h" #include "AndroidOut.h" using namespace std; VkRenderer::VkRenderer(ANativeWindow *window) { // ================================================================================ // 1. VkInstance 생성 // ================================================================================ // VkApplicationInfo 구조체 정의 VkApplicationInfo application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APPLICATION_INFO, .pApplicationName = "Practice Vulkan", .applicationVersion = VK_MAKE_API_VERSION(0, 0, 1, 0), .apiVersion = VK_MAKE_API_VERSION(0, 1, 3, 0) }; // 사용할 수 있는 레이어를 얻어온다. uint32_t instanceLayerCount; VK_CHECK_ERROR(vkEnumerateInstanceLayerProperties(&instanceLayerCount, nullptr)); vector<VkLayerProperties> instanceLayerProperties(instanceLayerCount); VK_CHECK_ERROR(vkEnumerateInstanceLayerProperties(&instanceLayerCount, instanceLayerProperties.data())); // 활성화할 레이어의 이름을 배열로 만든다. vector<const char*> instanceLayerNames; for (const auto &layerProperty : instanceLayerProperties) { instanceLayerNames.push_back(layerProperty.layerName); } uint32_t instanceExtensionCount; // 사용 가능한 InstanceExtension 개수 VK_CHECK_ERROR(vkEnumerateInstanceExtensionProperties(nullptr, &instanceExtensionCount, nullptr)); vector<VkExtensionProperties> instanceExtensionProperties(instanceExtensionCount); VK_CHECK_ERROR(vkEnumerateInstanceExtensionProperties(nullptr, &instanceExtensionCount, instanceExtensionProperties.data())); vector<const char *> instanceExtensionNames; // instanceExtensionName을 담는 배열 for (const auto &properties: instanceExtensionProperties) { if (properties.extensionName == string("VK_KHR_surface") || properties.extensionName == string("VK_KHR_android_surface")) { instanceExtensionNames.push_back(properties.extensionName); } } assert(instanceExtensionNames.size() == 2); // 반드시 2개의 이름이 필요하기 때문에 확인 // sType: 구조체의 타입, pApplicationInfo: 어플리케이션의 이름 // enabledLayerCount, ppEnableLayerNames: 사용할 레이어의 정보를 정의 VkInstanceCreateInfo instanceCreate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INSTANCE_CREATE_INFO, .pApplicationInfo = &applicationInfo, .enabledLayerCount = static_cast<uint32_t>(instanceLayerNames.size()), .ppEnabledLayerNames = instanceLayerNames.data(), .enabledExtensionCount = static_cast<uint32_t>(instanceExtensionNames.size()), .ppEnabledExtensionNames = instanceExtensionNames.data() }; // vkCreateInstance로 인스턴스 생성. 생성된 인스턴스가 mInstance에 쓰여진다. VK_CHECK_ERROR(vkCreateInstance(&instanceCreateInfo, nullptr, &mInstance)); // ================================================================================ // 2. VkPhysicalDevice 선택 // ================================================================================ uint32_t physicalDeviceCount; VK_CHECK_ERROR(vkEnumeratePhysicalDevices(mInstance, &physicalDeviceCount, nullptr)); vector<VkPhysicalDevice> physicalDevices(physicalDeviceCount); VK_CHECK_ERROR(vkEnumeratePhysicalDevices(mInstance, &physicalDeviceCount, physicalDevices.data())); // 간단한 예제를 위해 첫 번째 VkPhysicalDevice를 사용 mPhysicalDevice = physicalDevices[0]; VkPhysicalDeviceProperties physicalDeviceProperties; // 이 구조체 안에 GPU에 필요한 모든 정보가 있다. vkGetPhysicalDeviceProperties(mPhysicalDevice, &physicalDeviceProperties); aout << "Selected Physical Device Information ↓" << endl; aout << setw(16) << left << " - Device Name: " << string_view(physicalDeviceProperties.deviceName) << endl; aout << setw(16) << left << " - Device Type: " << vkToString(physicalDeviceProperties.deviceType) << endl; aout << std::hex; aout << setw(16) << left << " - Device ID: " << physicalDeviceProperties.deviceID << endl; aout << setw(16) << left << " - Vendor ID: " << physicalDeviceProperties.vendorID << endl; aout << std::dec; aout << setw(16) << left << " - API Version: " << VK_API_VERSION_MAJOR(physicalDeviceProperties.apiVersion) << "." << VK_API_VERSION_MINOR(physicalDeviceProperties.apiVersion); aout << setw(16) << left << " - Driver Version: " << VK_API_VERSION_MAJOR(physicalDeviceProperties.driverVersion) << "." << VK_API_VERSION_MINOR(physicalDeviceProperties.driverVersion); // ================================================================================ // 3. VkDevice 생성 // ================================================================================ uint32_t queueFamilyPropertiesCount; //--------------------------------------------------------------------------------- //** queueFamily 속성을 조회 // 사용 가능한 queueFamily의 수(=queueFamilyPropertiesCount)를 얻어온다. vkGetPhysicalDeviceQueueFamilyProperties(mPhysicalDevice, &queueFamilyPropertiesCount, nullptr); vector<VkQueueFamilyProperties> queueFamilyProperties(queueFamilyPropertiesCount); // 해당 queueFamily들의 속성을 배열에 얻어온다. vkGetPhysicalDeviceQueueFamilyProperties(mPhysicalDevice, &queueFamilyPropertiesCount, queueFamilyProperties.data()); //--------------------------------------------------------------------------------- // 특정 queueFamilyProperties가 VK_QUEUE_GRAPHICS_BIT를 지원하는지 확인. // 지원하는 queueFamilyProperties를 찾으면 break. queueFamily에 대한 정보는 mQueueFamilyIndex에 저장. for (mQueueFamilyIndex = 0; mQueueFamilyIndex != queueFamilyPropertiesCount; ++mQueueFamilyIndex) { if (queueFamilyProperties[mQueueFamilyIndex].queueFlags & VK_QUEUE_GRAPHICS_BIT) { break; } } // 생성할 큐를 정의 const vector<float> queuePriorities{1.0}; VkDeviceQueueCreateInfo deviceQueueCreate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DEVICE_QUEUE_CREATE_INFO, .queueFamilyIndex = mQueueFamilyIndex, // queueFamilyIndex .queueCount = 1, // 생성할 큐의 개수 .pQueuePriorities = queuePriorities.data() // 큐의 우선순위 }; uint32_t deviceExtensionCount; // 사용 가능한 deviceExtension 개수 VK_CHECK_ERROR(vkEnumerateDeviceExtensionProperties(mPhysicalDevice, nullptr, &deviceExtensionCount, nullptr)); vector<VkExtensionProperties> deviceExtensionProperties(deviceExtensionCount); VK_CHECK_ERROR(vkEnumerateDeviceExtensionProperties(mPhysicalDevice, nullptr, &deviceExtensionCount, deviceExtensionProperties.data())); vector<const char *> deviceExtensionNames; for (const auto &properties: deviceExtensionProperties) { if (properties.extensionName == string("VK_KHR_swapchain")) { deviceExtensionNames.push_back(properties.extensionName); } } assert(deviceExtensionNames.size() == 1); // VK_KHR_swapchain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확인 // 생성할 Device 정의 VkDeviceCreateInfo deviceCreate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DEVICE_CREATE_INFO, .queueCreateInfoCount = 1, // 큐의 개수 .pQueueCreateInfos = &deviceQueueCreateInfo, // 생성할 큐의 정보 .enabledExtensionCount = static_cast<uint32_t>(deviceExtensionNames.size()), .ppEnabledExtensionNames = deviceExtensionNames.data() // 활성화하려는 deviceExtension들을 넘겨줌 }; // vkCreateDevice를 호출하여 Device 생성(= mDevice 생성) VK_CHECK_ERROR(vkCreateDevice(mPhysicalDevice, &deviceCreateInfo, nullptr, &mDevice)); // 생성된 Device(= mDevice)로부터 큐를 vkGetDeviceQueue를 호출하여 얻어온다. vkGetDeviceQueue(mDevice, mQueueFamilyIndex, 0, &mQueue); // ================================================================================ // 4. VkSurface 생성 // ================================================================================ VkAndroidSurfaceCreateInfoKHR surfaceCreate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ANDROID_SURFACE_CREATE_INFO_KHR, .window = window }; // surface 생성. VK_CHECK_ERROR(vkCreateAndroidSurfaceKHR(mInstance, &surfaceCreateInfo, nullptr, &mSurface)); VkBool32 supported; // surface 지원 여부 VK_CHECK_ERROR(vkGetPhysicalDeviceSurfaceSupportKHR(mPhysicalDevice, mQueueFamilyIndex, mSurface, &supported)); // 지원 여부를 받아옴. assert(supported); // ================================================================================ // 5. VkSwapchain 생성 // ================================================================================ VkSurfaceCapabilitiesKHR surfaceCapabilities; VK_CHECK_ERROR(vkGetPhysicalDeviceSurfaceCapabilitiesKHR(mPhysicalDevice, mSurface, &surfaceCapabilities)); VkCompositeAlphaFlagBitsKHR compositeAlpha = VK_COMPOSITE_ALPHA_FLAG_BITS_MAX_ENUM_KHR; for (auto i = 0; i <= 4; ++i) { if (auto flag = 0x1u << i; surfaceCapabilities.supportedCompositeAlpha & flag) { compositeAlpha = static_cast<VkCompositeAlphaFlagBitsKHR>(flag); break; } } assert(compositeAlpha != VK_COMPOSITE_ALPHA_FLAG_BITS_MAX_ENUM_KHR); VkImageUsageFlags swapchainImageUsage = VK_IMAGE_USAGE_COLOR_ATTACHMENT_BIT | VK_IMAGE_USAGE_TRANSFER_DST_BIT; assert(surfaceCapabilities.supportedUsageFlags & VK_IMAGE_USAGE_COLOR_ATTACHMENT_BIT); uint32_t surfaceFormatCount = 0; VK_CHECK_ERROR(vkGetPhysicalDeviceSurfaceFormatsKHR(mPhysicalDevice, mSurface, &surfaceFormatCount, nullptr)); vector<VkSurfaceFormatKHR> surfaceFormats(surfaceFormatCount); VK_CHECK_ERROR(vkGetPhysicalDeviceSurfaceFormatsKHR(mPhysicalDevice, mSurface, &surfaceFormatCount, surfaceFormats.data())); uint32_t surfaceFormatIndex = VK_FORMAT_MAX_ENUM; for (auto i = 0; i != surfaceFormatCount; ++i) { if (surfaceFormats[i].format == VK_FORMAT_R8G8B8A8_UNORM) { surfaceFormatIndex = i; break; } } assert(surfaceFormatIndex != VK_FORMAT_MAX_ENUM); uint32_t presentModeCount; VK_CHECK_ERROR(vkGetPhysicalDeviceSurfacePresentModesKHR(mPhysicalDevice, mSurface, &presentModeCount, nullptr)); vector<VkPresentModeKHR> presentModes(presentModeCount); VK_CHECK_ERROR(vkGetPhysicalDeviceSurfacePresentModesKHR(mPhysicalDevice, mSurface, &presentModeCount, presentModes.data())); uint32_t presentModeIndex = VK_PRESENT_MODE_MAX_ENUM_KHR; for (auto i = 0; i != presentModeCount; ++i) { if (presentModes[i] == VK_PRESENT_MODE_FIFO_KHR) { presentModeIndex = i; break; } } assert(presentModeIndex != VK_PRESENT_MODE_MAX_ENUM_KHR); VkSwapchainCreateInfoKHR swapchainCreate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SWAPCHAIN_CREATE_INFO_KHR, .surface = mSurface, .minImageCount = surfaceCapabilities.minImageCount, .imageFormat = surfaceFormats[surfaceFormatIndex].format, .imageColorSpace = surfaceFormats[surfaceFormatIndex].colorSpace, .imageExtent = surfaceCapabilities.currentExtent, .imageArrayLayers = 1, .imageUsage = swapchainImageUsage, .imageSharingMode = VK_SHARING_MODE_EXCLUSIVE, .preTransform = surfaceCapabilities.currentTransform, .compositeAlpha = compositeAlpha, .presentMode = presentModes[presentModeIndex] }; VK_CHECK_ERROR(vkCreateSwapchainKHR(mDevice, &swapchainCreateInfo, nullptr, &mSwapchain)); uint32_t swapchainImageCount; VK_CHECK_ERROR(vkGetSwapchainImagesKHR(mDevice, mSwapchain, &swapchainImageCount, nullptr)); mSwapchainImages.resize(swapchainImageCount); VK_CHECK_ERROR(vkGetSwapchainImagesKHR(mDevice, mSwapchain, &swapchainImageCount, mSwapchainImages.data())); mSwapchainImageViews.resize(swapchainImageCount); // ImageView를 Swapchain의 개수만큼 생성 for (auto i = 0; i != swapchainImageCount; ++i) { // ================================================================================ // 6. VkImageView 생성 // ================================================================================ VkImageViewCreateInfo imageViewCreateInfo{ // 생성할 ImageView를 정의 .sType = VK_STRUCTURE_TYPE_IMAGE_VIEW_CREATE_INFO, .image = mSwapchainImages[i], .viewType = VK_IMAGE_VIEW_TYPE_2D, .format = surfaceFormats[surfaceFormatIndex].format, // Swapchain 이미지 포맷과 동일한 포맷으로 설정 .components = { .r = VK_COMPONENT_SWIZZLE_R, .g = VK_COMPONENT_SWIZZLE_G, .b = VK_COMPONENT_SWIZZLE_B, .a = VK_COMPONENT_SWIZZLE_A, }, .subresourceRange = { // 모든 이미지에 대해서 이 이미지 뷰가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 .aspectMask = VK_IMAGE_ASPECT_COLOR_BIT, .baseMipLevel = 0, .levelCount = 1, .baseArrayLayer = 0, .layerCount = 1 } }; VK_CHECK_ERROR(vkCreateImageView(mDevice, &imageViewCreateInfo, nullptr, &mSwapchainImageViews[i])); // mSwapchainImageViews[i] 생성 } // ================================================================================ // 7. VkCommandPool 생성 // ================================================================================ VkCommandPoolCreateInfo commandPoolCreate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COMMAND_POOL_CREATE_INFO, .flags = VK_COMMAND_POOL_CREATE_TRANSIENT_BIT | // command buffer가 자주 변경될 것임을 알려줌 VK_COMMAND_POOL_CREATE_RESET_COMMAND_BUFFER_BIT, // command buffer를 개별적으로 초기화 가능하게 설정 .queueFamilyIndex = mQueueFamilyIndex }; VK_CHECK_ERROR(vkCreateCommandPool(mDevice, &commandPoolCreateInfo, nullptr, &mCommandPool)); // mCommandPool 생성 // ================================================================================ // 8. VkCommandBuffer 할당 // ================================================================================ VkCommandBufferAllocateInfo commandBufferAllocateInfo{ // 할당하려는 command buffer 정의 .sType = VK_STRUCTURE_TYPE_COMMAND_BUFFER_ALLOCATE_INFO, .commandPool = mCommandPool, .level = VK_COMMAND_BUFFER_LEVEL_PRIMARY, .commandBufferCount = 1 }; VK_CHECK_ERROR(vkAllocateCommandBuffers(mDevice, &commandBufferAllocateInfo, &mCommandBuffer)); // ================================================================================ // 9. VkCommandBuffer 기록 시작 // ================================================================================ VkCommandBufferBeginInfo commandBufferBegin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COMMAND_BUFFER_BEGIN_INFO, .flags = VK_COMMAND_BUFFER_USAGE_ONE_TIME_SUBMIT_BIT // 한 번만 기록되고 다시 리셋 될 것이라는 의미 }; // mCommandBuffer를 기록중인 상태로 변경. VK_CHECK_ERROR(vkBeginCommandBuffer(mCommandBuffer, &commandBufferBeginInfo)); for (auto swapchainImage : mSwapchainImages) { // 스왑체인 이미지만큼 for문을 돈다. // ================================================================================ // 10. VkImageLayout 변환 // ================================================================================ VkImageMemoryBarrier imageMemoryBarrierForPresentSwapchainImage{ .sType = VK_STRUCTURE_TYPE_IMAGE_MEMORY_BARRIER, .srcAccessMask = 0, .dstAccessMask = 0, .oldLayout = VK_IMAGE_LAYOUT_UNDEFINED, .newLayout = VK_IMAGE_LAYOUT_PRESENT_SRC_KHR, .srcQueueFamilyIndex = VK_QUEUE_FAMILY_IGNORED, .dstQueueFamilyIndex = VK_QUEUE_FAMILY_IGNORED, .image = swapchainImage, .subresourceRange = { .aspectMask = VK_IMAGE_ASPECT_COLOR_BIT, .baseMipLevel = 0, .levelCount = 1, .baseArrayLayer = 0, .layerCount = 1 } }; vkCmdPipelineBarrier(mCommandBuffer, VK_PIPELINE_STAGE_TOP_OF_PIPE_BIT, VK_PIPELINE_STAGE_BOTTOM_OF_PIPE_BIT, 0, 0, nullptr, 0, nullptr, 1, &imageMemoryBarrierForPresentSwapchainImage); } // ================================================================================ // 11. VkCommandBuffer 기록 종료 // ================================================================================ VK_CHECK_ERROR(vkEndCommandBuffer(mCommandBuffer)); // mCommandBuffer는 Executable 상태가 된다. // ================================================================================ // 12. VkCommandBuffer 제출 // ================================================================================ VkSubmitInfo submit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SUBMIT_INFO, .commandBufferCount = 1, .pCommandBuffers = &mCommandBuffer }; // submitInfo 구조체를 넘김으로써 commandBuffer 정보를 queue에 제출 VK_CHECK_ERROR(vkQueueSubmit(mQueue, 1, &submitInfo, VK_NULL_HANDLE)); // commandBuffer를 vkQueueSubmit에 제출했지만 해당 Command buffer가 실행이 됐을지 안 됐을지 알 수 없다. CPU와 GPU는 따로따로 돌기 때문에 항상 실행이 됐다는 보장을 할 수 없다. 그래서 이를 보장하기 위해 vkQueueWaitIdle를 호출하여 이 queue에 제출한 Command buffer가 모두 다 실행되는 것을 보장한다. VK_CHECK_ERROR(vkQueueWaitIdle(mQueue)); // ================================================================================ // 13. VkFence 생성 // ================================================================================ VkFenceCreateInfo fenceCreate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FENCE_CREATE_INFO }; // 생성할 Fence의 정보를 해당 구조체에서 정의 VK_CHECK_ERROR(vkCreateFence(mDevice, &fenceCreateInfo, nullptr, &mFence)); // mFence 생성. flag에 아무것도 넣어주지 않았기 때문에 생성된 Fence의 초기 상태는 Unsignal 상태다. // ================================================================================ // 14. VkSemaphore 생성 // ================================================================================ VkSemaphoreCreateInfo semaphoreCreate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SEMAPHORE_CREATE_INFO, }; VK_CHECK_ERROR(vkCreateSemaphore(mDevice, &semaphoreCreateInfo, nullptr, &mSemaphore)); } VkRenderer::~VkRenderer() { for (auto imageView : mSwapchainImageViews) { vkDestroyImageView(mDevice, imageView, nullptr); } mSwapchainImageViews.clear(); vkDestroySemaphore(mDevice, mSemaphore, nullptr); vkDestroyFence(mDevice, mFence, nullptr); vkFreeCommandBuffers(mDevice, mCommandPool, 1, &mCommandBuffer); vkDestroyCommandPool(mDevice, mCommandPool, nullptr); vkDestroySwapchainKHR(mDevice, mSwapchain, nullptr); vkDestroySurfaceKHR(mInstance, mSurface, nullptr); vkDestroyDevice(mDevice, nullptr); // Device 파괴. queue의 경우 Device를 생성하면서 생겼기 때문에 따로 파괴하는 API가 존재하지 않는다. vkDestroyInstance(mInstance, nullptr); } void VkRenderer::render() { // ================================================================================ // 1. 화면에 출력할 수 있는 VkImage 얻기 // ================================================================================ uint32_t swapchainImageIndex; VK_CHECK_ERROR(vkAcquireNextImageKHR(mDevice, mSwapchain, UINT64_MAX, VK_NULL_HANDLE, mFence, // Fence 설정 &swapchainImageIndex)); // 사용 가능한 이미지 변수에 담기 auto swapchainImage = mSwapchainImages[swapchainImageIndex]; // ================================================================================ // 2. VkFence 기다린 후 초기화 // ================================================================================ // mFence가 Signal 될 때까지 기다린다. VK_CHECK_ERROR(vkWaitForFences(mDevice, 1, &mFence, VK_TRUE, UINT64_MAX)); // mFence가 Siganl이 되면 vkResetFences를 호출해서 Fence의 상태를 다시 초기화한다. // 초기화하는 이유: vkAcquireNextImageKHR을 호출할 때 이 Fence의 상태는 항상 Unsignal 상태여야 하기 때문이다. VK_CHECK_ERROR(vkResetFences(mDevice, 1, &mFence)); // ================================================================================ // 3. VkCommandBuffer 초기화 // ================================================================================ vkResetCommandBuffer(mCommandBuffer, 0); // ================================================================================ // 4. VkCommandBuffer 기록 시작 // ================================================================================ VkCommandBufferBeginInfo commandBufferBegin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COMMAND_BUFFER_BEGIN_INFO, .flags = VK_COMMAND_BUFFER_USAGE_ONE_TIME_SUBMIT_BIT // 한 번만 기록되고 다시 리셋 될 것이라는 의미 }; // mCommandBuffer를 기록중인 상태로 변경. VK_CHECK_ERROR(vkBeginCommandBuffer(mCommandBuffer, &commandBufferBeginInfo)); // ================================================================================ // 5. VkImageLayout 변환 // ================================================================================ VkImageMemoryBarrier imageMemoryBarrierForClearColorImage{ .sType = VK_STRUCTURE_TYPE_IMAGE_MEMORY_BARRIER, .srcAccessMask = VK_ACCESS_NONE, .dstAccessMask = VK_ACCESS_TRANSFER_WRITE_BIT, .oldLayout = VK_IMAGE_LAYOUT_PRESENT_SRC_KHR, .newLayout = VK_IMAGE_LAYOUT_TRANSFER_DST_OPTIMAL, .srcQueueFamilyIndex = VK_QUEUE_FAMILY_IGNORED, .dstQueueFamilyIndex = VK_QUEUE_FAMILY_IGNORED, .image = swapchainImage, .subresourceRange = { .aspectMask = VK_IMAGE_ASPECT_COLOR_BIT, .baseMipLevel = 0, .levelCount = 1, .baseArrayLayer = 0, .layerCount = 1 } }; vkCmdPipelineBarrier(mCommandBuffer, VK_PIPELINE_STAGE_TOP_OF_PIPE_BIT, VK_PIPELINE_STAGE_TRANSFER_BIT, 0, 0, nullptr, 0, nullptr, 1, &imageMemoryBarrierForClearColorImage); // ================================================================================ // 6. Clear 색상 갱신 // ================================================================================ for (auto i = 0; i != 4; ++i) { mClearColorValue.float32[i] = fmodf(mClearColorValue.float32[i] + 0.01, 1.0); } // ================================================================================ // 7. VkImage 색상 초기화 // ================================================================================ VkImageSubresourceRange imageSubresourceRange{ .aspectMask = VK_IMAGE_ASPECT_COLOR_BIT, .baseMipLevel = 0, .levelCount = 1, .baseArrayLayer = 0, .layerCount = 1 }; vkCmdClearColorImage(mCommandBuffer, swapchainImage, VK_IMAGE_LAYOUT_TRANSFER_DST_OPTIMAL, &mClearColorValue, 1, &imageSubresourceRange); // ================================================================================ // 8. VkImageLayout 변환 // ================================================================================ VkImageMemoryBarrier imageMemoryBarrierForPresentSwapchainImage{ .sType = VK_STRUCTURE_TYPE_IMAGE_MEMORY_BARRIER, .srcAccessMask = VK_ACCESS_TRANSFER_WRITE_BIT, .dstAccessMask = 0, .oldLayout = VK_IMAGE_LAYOUT_TRANSFER_DST_OPTIMAL, .newLayout = VK_IMAGE_LAYOUT_PRESENT_SRC_KHR, .srcQueueFamilyIndex = VK_QUEUE_FAMILY_IGNORED, .dstQueueFamilyIndex = VK_QUEUE_FAMILY_IGNORED, .image = swapchainImage, .subresourceRange = { .aspectMask = VK_IMAGE_ASPECT_COLOR_BIT, .baseMipLevel = 0, .levelCount = 1, .baseArrayLayer = 0, .layerCount = 1 } }; vkCmdPipelineBarrier(mCommandBuffer, VK_PIPELINE_STAGE_TRANSFER_BIT, VK_PIPELINE_STAGE_BOTTOM_OF_PIPE_BIT, 0, 0, nullptr, 0, nullptr, 1, &imageMemoryBarrierForPresentSwapchainImage); // ================================================================================ // 9. VkCommandBuffer 기록 종료 // ================================================================================ VK_CHECK_ERROR(vkEndCommandBuffer(mCommandBuffer)); // mCommandBuffer는 Executable 상태가 된다. // ================================================================================ // 10. VkCommandBuffer 제출 // ================================================================================ VkSubmitInfo submit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SUBMIT_INFO, .commandBufferCount = 1, .pCommandBuffers = &mCommandBuffer, .signalSemaphoreCount = 1, .pSignalSemaphores = &mSemaphore }; // submitInfo 구조체를 넘김으로써 commandBuffer 정보를 queue에 제출 VK_CHECK_ERROR(vkQueueSubmit(mQueue, 1, &submitInfo, VK_NULL_HANDLE)); // commandBuffer를 vkQueueSubmit에 제출했지만 해당 Command buffer가 실행이 됐을지 안 됐을지 알 수 없다. CPU와 GPU는 따로따로 돌기 때문에 항상 실행이 됐다는 보장을 할 수 없다. 그래서 이를 보장하기 위해 vkQueueWaitIdle를 호출하여 이 queue에 제출한 Command buffer가 모두 다 실행되는 것을 보장한다. VK_CHECK_ERROR(vkQueueWaitIdle(mQueue)); // ================================================================================ // 11. VkImage 화면에 출력 // ================================================================================ VkPresentInfoKHR presentInfo{ .sType = VK_STRUCTURE_TYPE_PRESENT_INFO_KHR, .swapchainCount = 1, .pWaitSemaphores = &mSemaphore, .swapchainCount = 1, .pSwapchains = &mSwapchain, .pImageIndices = &swapchainImageIndex }; VK_CHECK_ERROR(vkQueuePresentKHR(mQueue, &presentInfo)); // 화면에 출력. }
'⭐ Vulkan & CMake > Vulk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Vulkan] Vulkan Framebuffer (0) | 2024.09.10 |
---|---|
[Vulkan] Vulkan Render pass (0) | 2024.08.16 |
[Vulkan] Color Animation, Vulkan Semaphore (0) | 2024.08.14 |
[Vulkan] Vulkan Pipeline barrier (0) | 2024.08.08 |
[Vulkan] Vulkan Image Layer (0) | 2024.08.08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Vulkan] Vulkan Framebuffer
[Vulkan] Vulkan Framebuffer
2024.09.10 -
[Vulkan] Vulkan Render pass
[Vulkan] Vulkan Render pass
2024.08.16 -
[Vulkan] Color Animation, Vulkan Semaphore
[Vulkan] Color Animation, Vulkan Semaphore
2024.08.14 -
[Vulkan] Vulkan Pipeline barrier
[Vulkan] Vulkan Pipeline barrier
2024.08.08
댓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