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블루프린터의 함수에 대해 알아보자.

 

목차

     

     


     

    Unreal Blueprint 함수

    Blueprint Function Library로 블루프린트 함수를 생성한다. Level Blueprint에 들어가서 생성할 수도 있다. 전체 블루프린트에 대한 구조를 세웠다면 블루프린터 파일 관리의 용이성을 생각해서 될 수 있으면 Blueprint Function Library로 생성하자. 그리고 적절한 이름을 짓고 같은 폴더에서 관리하자.

     


    함수 기초

    생성된 Blueprint Function Library로 들어가서 함수를 수정한다.

     

    생성한 함수를 Level Blueprint에 불러와서 사용한다. New Function 0를 더블 클릭하면 함수로 들어갈 수 있다.

     

     

     


     

    로컬 변수( =지역 변수)

    로컬변수(=지역변수)나 매개변수는 스택영역에 올라갔다가 함수 호출이 완료되면 날라간다.

     

     


     

    복사와 참조

     

     

    Swap 함수 만들기

    Level Blueprint에서 만들어준 Swap함수

     

     

    Swap 함수 

    A value, B value를 참조값으로 받아와야 한다. 위의 Pass-by-Reference를 체크해서 참조값을 받아오자. 참조를 하면 원본을 건드릴 수 있다. 참조값으로 받아오지 않으면 지역변수 A, B는 스택영역을 벗어나면 초기화된다.

     

     


     

    디버깅

    Blueprint Menu - Debug - Blueprint Debugger

    Call Stack을 이용해서 프로시져 단위로 실행하며 디버깅을 하면 편하다.

     

     


     

    Macro vs. 함수

     

    분류 함수(Function) 매크로(Macro)
    특징 하나의 노드 노드의 집합
    C++ 가능 불가능
    Replication 가능 불가능
    Latent nodes
    (잠복 노드)
    불가능 가능
    (실행을 미루는 노드 사용 가)
    실행 핀 1개의 실행 in/out 핀이 필요함 실행핀의 갯수 제한 없음
    사용 지역변수 사용이 필요할 때
    반복 실행이 필요할 때
    조건에 따라 다른 값을 내보내야 할 때
    잠복성 노드 사용이 필요할 때
    실행 핀을 선택해서 받고 내보내야 할 때

    Macro: 코드를 복사 붙여넣기 하는 것에 불과하다. Delay와 같은 것을 중간에 삽입할 수 있다.

     

     

    https://docs.unrealengine.com/4.27/en-US/ProgrammingAndScripting/Blueprints/BestPractices/

     

    Blueprint Best Practices

    Tips and tricks to help you make decisions about when to use Blueprints and how best to set them up.

    docs.unrealengi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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